이번 엄지의제왕에서는 300회 특집으로 고혈압, 고혈당, 고지혈을 주제인 '국민 질환 3고'에 대한 방송됐는데요.

3고는 합병증을 일으키고, 돌연사의 주범이 되기도 합니다.

이번 방송 300회에서는 고혈압에 관한 다양한 정보들이 나왔습니다.

천천히 읽어보시고 고혈압 미리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고혈압

성인 4명 중에 1명이 걸리는 고혈압은 수축기 혈압 140이상, 이완기혈압 90이상일 경우에 나타납니다.


▶고혈압 키워드

고혈압에 관한 다양한 키워드들입니다. 엄지의제왕에서는 크게 고혈압 약, 합병증, 우울, 혈관에 대한 키워드를 선정했습니다.



▶고혈압 약

최근 고혈압약에 발암물질이 검출되었습니다. 고혈압을 드시고 계신분들은 고민이 될 것입니다. 이 약을 계속 먹어야 하나? 말아야 하나? 일단은 병원에 가기 전까지는 계속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고혈압 약은 갑자기 끊으면 뇌출혈, 심장마비가 발생하기때문인데요. 병원에 가기 전까지는 절대로 마음대로 끊지 마시라고 합니다. 시간 내서 병원을 찾아가 재처방을 받으면 약을 바꿔준다고 하네요. 


▶다른 사람의 혈압약을 먹어도 될까?


다른 사람의 혈압약은 도움이 안된다고 합니다. 사람마다 체질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이 먹었던 약을 다시 처방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혈압약은 꾸준히 복용해야 하나?

혈압약을 하루 걸러 먹는 등의 행위는 혈압 상승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약을 임의대로 끊지 말아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하루 걸러 먹게되면 약의 성분이 몸에 계속 남아있는 것이 아니기에 효과가 없다고 합니다. 꾸준히 드세요.


▶혈압을 일시적으로 낮추는 방법?

일시적으로 혈압을 낮추는 방법은 소부혈을 아래 방향을 향해서 5분동안 지압을 하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맥박이 뛰는 부분을 찜질하거나 발목부분에 찜질을 하면 일시적으로 혈압이 낮아질 수 있다고 하네요.


▶고혈압에 도움이 되는 습관과 부작용, 그리고 음식

매일 혈압을 측정해보고 내 상태를 점검해보는 것 그리고 평소 먹는 고혈압의 약 봉투 또는 처방전을 찍어두면 좋다고하네요. 고혈압 약은 오래 복용해도 치명적인 부작용은 없으나 머리가 띵하거나 어질하는 부작용을 경험할 수는 있는데요. 이는 7일~10일 뒤에 몸이 적응을 하면 사라진다고 하니 안심하고 드셔도 되겠습니다. 


또한, 고혈압 약과 먹으면 안되는 음식은 바로 '자몽'입니다. 자몽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고혈압 약의 분해를 방해하기 때문에 자몽은 피해서 먹는게 좋다고 합니다. 



▶합병증

고혈압의 대표인 뇌졸중을 조심해야 하는데요. 이밖에도 협심증, 심근경색 등을 조심해야 합니다. 

이런 고혈압 합병증이 무서운 이유는 방치하면 뇌가 쪼그라 든다는 것인데요. 뇌혈관이 막히면 뇌에 영양 공급이 되지 않아 뇌가 말라간다고 합니다. 바로 위 사진 처럼요. 정상인 뇌와 확연하게 쪼그라든 뇌의 모습을 보면 하루 빨리라도 건강 관리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뇌 노화를 예방하는 방법

그렇다면 뇌 노화를 예방하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평소 자신의 혈압 조절하고, 30분 유산소 운동(1.6km를 한번에 걷기)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혈압이 눈 중풍도 부른다

또한, 고혈압은 눈 중풍도 부르는데요. 망막 혈관 경색과 망막 혈관 출혈을 발생시킨다고 합니다. 눈 중풍은 60-70대에 많이 발생하는데, 골든타임을 놓치게되면 실명을 하게 되어 치료가 어렵다고 합니다. 이를 방치하면 안구 출혈을 발생할뿐아니라 신생혈관 녹내장이 발병되 안구를 제거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노안과 눈 중풍을 구분하는 방법은 뭘까요? 한쪽 눈을 가려봤을 때, 시야의 윗부분이나 아래 부분이 안보인다 던가, 시야에 암전같은 것이 있을 때 눈 중풍이 왔다고 생각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이런 증상이 오기 전 꾸준한 건강검진을 통해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해요. 물론 이상이 생기면 바로 병원에 가셔서 검진을 하셔야합니다.


▶고혈압은 장을 썩게도 만들어

또한, 혈압이 높으면 장이 썩는다고 합니다. 고혈압이 참 다양하게 속을 썩이네요. 배꼽의 아랫부분을 만져보면 혹이 생겼다고 느끼거나 불뚝불뚝 뛰는 맥이 뛰는 현상이 나타났을 때는 복부대동맥류를 의심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고혈압과 우울, 그리고 숙면의 관계

욱하는 사람보다 외로울수록 혈압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러니 매일 사람들을 만나 수다를 떠는 것이 우울감을 떨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또한, 숙면을 못취하게 되면 몸이 쉬지 못해서 야간 고혈압에 걸릴 수 있다고 하는데요. 면역 세포 회복에도 중요한 숙면을 잘 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천연 수면제인 체리, 우유, 호두, 보리차를 적당히 복용하면 잠을 자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혈관에 독이되는 운동은?

일주일에 2000~3000kcal의 유산소 운동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그 이상은 올바르지 않는 운동법이라고 해요. 유산소 2, 근력 1의 비율로 운동을 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오랫동안 한 자세로 있으면 안돼

오랫동안 한 자세로 있으면 혈액 순환이 안되서 혈압이 상승한다고 합니다.한시간에 한번 자세를 바꿔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발목을 움직이거나 다리를 움직이면서 혈관 탄력을 높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특히 손, 발만 잘 움직여도 혈관을 강화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방송에서는 손, 발을 움직이는 방법이 두가지가 소개되었어요. 한번 따라해보세요~

-양손을 구부린 후 손끝으로 두피를 30초간 두드리기. 머리 옆, 뒤쪽도 함께 30번 정도 두드리면 좋다.

-양발의 발 뒤꿈치를 붙이고 30초 동안 박수를 치기.


▶고혈압 예방 3.3 비법 :: 삼색 샐러드와 삼색차


[삼색차]

삼색차는 생강, 대추, 계피인데요. 혈관의 청소부 역할을 해주는 계피과 빨라진 심박동을 낮추는 대추, 혈전 생성 억제를 하는 생강을 함께 만들어 드셔 보세요.


[삼색차 만드는법]

1. 깨끗이 세척한 계피 20g, 생강 20g, 대추10g을 준비해서 물 2L를 중불에서 30분간 넣어 끓입니다.

2. 꿀 한 티스푼을 저어 마십니다.

*계피는 잘라서, 대추는 찢어서, 생강은 잘라서 재료를 준비해주세요

*열이 많은 분은 하루 한잔만 섭취하세요. 보통분들은 아침 저녁 2잔씩 드세요.



[삼색샐러드]

삼색샐러드는 당근, 사과, 가지를 의미합니다. 혈관 속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노폐물 배출을 촉진시키는 혈관 튼튼 삼총사인데요.


[삼색샐러드 만드는법]

1. 가지를 동그랗게 잘라 프라이팬에 살짝 굽고

2. 사과와 당근을 껍질채 얇게 썬후 볼에 담고

3. 귤 2개, 꿀 1스푼, 식초, 레몬즙 1/2 스푼을 믹서에 넣고 갈아서 소스를 만들고

4. 채썬 사과와 당근에 귤 소스를 넣고 버무린 후 가지에 올려 먹으면 삼색 샐러드가 완성됩니다.

*깨끗하게 씻어서 껍질채 먹는게 좋다고 합니다.




<출처 : MBN 엄지의제왕>


[다른 방문자가 함께 읽고 간 건강정보]

엄지의제왕 299회 총정리! :: 위암을 예방하는 방법, 위에 좋은 음식과 스트레칭

엄지의제왕 298회 총정리! :: 잇몸 염증과 염증 예방법, 올바른 양치법 등

지방간 알아보기 :: 지방간 원인, 지방간 예방법, 지방간에 좋은 음식 등



이번 방송 "고혈압"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싶다면, 

▼POOQ(푹)에서 엄지의제왕 300회 다시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