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알토란 방송의 시작은 알토란 임성근 냉이강된장 만드는법으로 시작했습니다. 김지민씨도 자주 해먹는다는 강된장. 저도 자주 해먹는데요. 냉이강된장이라니 궁금하네요. 냉이강된장 레시피 알아보겠습니다.

냉이 고르는법은 잎이 짙은 녹색을 골라주세요. 짙은 녹색 냉이가 좋은 냉이라고 하네요. 냉이 손질하는 법은 잔뿌리를 먼저 제거하고 흐르는 물에 흙을 깨끗하게 헹궈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냉이에 붙어있는 누런 떡잎도 떼어내서 준비해주세요.

봄철에는 냉이먹으면 춘곤증에 좋다고 하네요. 다음으로 소목심살 150g을 준비해주세요. 적당한 크기로 썰어주시면 됩니다. 너무 잘게는 썰어주시지 마세요. 


나머지 채소들도 손질을 해주세요. 호박 1/3개, 양파 반 개, 감자 반 개손질해주시면 됩니다. 

팬에 식용유 3큰술을 두르고 고기를 먼저 볶아주세요. 겉면이 익었다 싶었을 때 감자를 넣어주세요. 감자가 약간 투명해질때까지 볶아주시고 이후 호박과 양파 넣어서 볶아주세요.

된장 500g을 넣어 볶아주세요. 된장의 떫은 맛이 제거가 된다고 합니다. 된장은 3분정도 볶아주시면 된다고해요. 이후 고춧가루 2큰술을 넣고 청국장 100g도 넣어줍니다. 된장과 청국장은 5:1의 비율로 넣어주시면 되요. 

다음으로 물엿을 넣어주셔야하는데요. 이 물엿이 임성근 냉이간된장 비법이라고 해요. 짠맛 중화와 된장 쓴맛을 없앤다고 합니다. 물엿은 2큰술 준비해서 넣어주세요. 

볶은 재료에 물 3컵(600ml)을 넣어서 5분간 끓여주세요. 고추 10개 준비해서 썰어 넣어주시고, 대파 2대도 썰어서 넣어주세요.


두부 반모도 작게 썰어서 넣어주시고, 멸치가루 4큰술, 참기름 2큰술(들기름으로 대체 가능) 넣어주세요.

전체적으로 약간 묽게 만들어 주시는게 포인트라고 해요. 먹을만큼만 뚝배기에 덜어주시구요. 마지막에 냉이를 적당량 올려서 끓여주세요. 끓어오르면 불을 끄시고 냉이를 섞으면 알토란 임성근 냉이강된장 완성입니다.


<출처 : MBN 알토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