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방송되는 스페인하숙 촬영지가 스페인 순례자의 길인 산티아고 순례길입니다. 이전에 god가 출연한 같이 걸을까 라는 예능 프로그램에서도 산티아고 순례길을 걷는 모습이 방송에 나왔습니다.


제 주변 사람들도 이곳에 많이 가고 싶어합니다. 그럼 사람들이 왜 하필 스페인 순례자의 길인 산티아고 순례길에 가고 싶어할까요?

먼저 산티아고 순례길에 대해서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곳은 1993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곳입니다. 여러가지 루트로 출발해서 최종 목적지인 스페인 갈리시아 주에 위치한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로 향하는 약 800km에 이르는 길 입니다.

산티아고 순례길은 예수의 제자 중 한명인 야고보가 복음을 전하려고 걸었던 길입니다. 그의 발자취를 따라서 야고보 무덤이 있는 스페인 북서쪽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까지 걷고, 또 걷는 그런 곳입니다.


그런 곳이 왜 산티아고 순례길이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었을까요? 야고보의 스페인식 표기가 'lago'라고 합니다. 그리고 성인을 뜻하는 'San'과 합해져 'San-lago'로 되었다가 'Santiago'로 바뀌어 현재 이 길을 산티아고 순례길이라고 부릅니다. 

아까 제가 이 길을 여러 가지 루트로 출발한다고 했는데, 이게 무슨 소리인가 하시는 분들 있으시겠죠. 이곳을 도보하는 경로로가 여러가지인데요. 프랑스 루트, 스페인 루트, 해안가 루트, 영국 루트, 은 루트, 포르투갈 루트가 있습니다. 출발하는 곳이 각각 다르답니다.

최근에는 이곳을 종교적 이유가 아니라 휴식이나 여행을 위해 순례길에 참여하는 사람이 많이 늘고 있습니다. 생각을 정리하거나 자신을 성찰하는 시간을 갖는 등 여러가지 이유로 산티아고를 찾는다고 합니다.

그럼 산티아고 순례길을 걷기 위한 비용과 기간은 어느정도 일까요? 개인의 체력 등 여러 변수가 있지만 보통은 산티아고 순례길 기간 최소 한 달 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이때의 산티아고 순례길 비용은 대략적으로 순례길 숙박비 식비 기타 비용 정도만 800-1,000 유로가 소요된다고 합니다. 넉넉하게 잡으면 그 이상의 비용이 든다고 하네요.


나영석 PD가 만든 스페인하숙 프로그램에 산티아고 순례길이 나왔으니 많은 분들이 앞으로 더 방문하겠네요. 관심있으신 분들은 체력을 꼭 기르시고, 산티아고 순례길에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응원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