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에 사용하고 남은 북어로 만드는 알토란 임성근 북어매운탕 만드는법입니다. 

북어매운탕을 만들기 전에 손질을 먼저 하셔야 되는데요.

생선 손질의 기본은 지느러미를 제거해야 한다고 합니다. 먼저 북어의 지느러미를 제거해주세요. 이후 찬물에 담궈주세요. 찬물에 담그는 이유는 부스러기, 냄새, 먼지 제거를 위해 담근다고 해요.

북어를 1분간 담궈준 후 북어의 물기를 꽉 짜주세요. 이후 북어의 꼬리와 북어 대가리 쪽을 생긴 모양대로 제거해줍니다.

다음으로 육수를 만들건데요. 냄비에 물 12컵을 넣고 끓입니다. 육수 팩에 북어 대가리를 2개 넣고 대파 2대를 뿌리째 흰 대만 잘라서 넣어주세요.

생강 1알은 편썰어서, 그리고 마늘 10알은 으깨서, 무는 5cm 두께로의 무를 4등분 해서 육수 팩을 완성해주세요. 완성된 육수 팩은 끓는 물에 넣어주세요.


센불에 20분, 그리고 약불에 10분 끓여주시면 30분만에 북어매운탕 육수가 완성됩니다. 이 육수가 끓는 동안 북어를 구워줄껀데요.

 

이게 임성근 북어매운탕의 비법이라고 합니다! 직화로 북어를 구워주세요. 그럼 더 고소해진다고 하네요. 앞 뒤로 노릇 노릇하게 물기가 날아갈 정도로 구워주시면 된다고 합니다.

구운 북어는 약 3cm 정도로 잘라주세요. 육수가 완성되면 구운 북어를 넣고 5분간 끓여주세요. 이제 북어매운탕 양념장 만드는법입니다.


고춧가루 3큰술, 끓고 있는 육수를 떠서 1국자, 고추장 4큰술, 된장 1큰술, 멸치액젓 3큰술(없으면 다른 액젓 종류로 대체 가능), 다진마늘 2큰술, 다진생강 반큰술, 후춧가루 반큰술로 양념장을 만들어주세요.

다음으로 냄비에 바지락 30알, 오만둥이 1컵을 넣고, 이후 깨끗하게 씻은 콩나물도 2줌, 반달썰기 한 애호박 반개, 양파 반개, 두부 1/3모, 청양고추 2개를 어슷하게 썰고, 육수 낸 후 건져낸 무도 함께 넣어주세요. 


이제 아까 만들어둔 양념장을 넣어주세요. 양념장을 넣고 끓이신 후 마지막으로 송송 썬 대파를 1대, 미나리 한줌,팽이버섯 1봉지 넣어주시면 북어매운탕 완성됩니다.

<출처 : MBN 알토란 217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