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토란 215회에서는 설 밥상에 올리면 좋은 음식들이 소개되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알토란 나박김치 담그는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유정인 명인의 나박김치 비법 알아볼게요.

먼저 배추와 무를 준비해주세요. 무는 1/4개, 배추 중간 잎 5장 정도를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손질하는 법은 나박나박하게 썰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무는 약 0.2cm 두께로 손질해주세요. 배춧잎은 가장자리를 잘라낸 후 나박나박하게 썰어주세요.

유정인의 나박김치 비법은 채수를 만들어 절이는 것인데요. 채수 만드는 법은 대파 뿌리를 포함해서 반 대를 넣습니다. 이후 대추는 15개, 무 1/6, 표고버섯 2개를 넣습니다. 

채수를 끓이는 시간은 물 5L에 센 불 10분, 중불 10분 넣어주세요. 이후 다시마 1개를 넣고 중불에 10분 넣고 끓인 후 모든 재료를 건져주세요. 그리고 채수는 차갑게 식혀주세요.  


채수의 한컵(200ml) 을 덜어서 절임물을 만들건데요. 채수 한컵에 천일염 4큰술과 설탕 3큰술을 넣어주세요. 이후 다진 마늘 2큰술, 다진생강 1작은술 넣어주세요. 


그리고 배추와 무에 절임물을 붓고 1시간동안 절입니다. 이 절이는 시간 동안에 15분 마다 한번씩 뒤집어 주세요. 

한 40분경쯤 지났을 때 3cm 길이의 미나리 5줄기, 쪽파 6줄, 대파 반대 를 넣고 함께 절여줍니다. 

이후 나박 썬 당근 반개를 넣고, 채썬 홍고추 2개, 나박 썬 배 1/3개를 넣어주세요. 이후 고춧가루 1큰술 반을 넣어주세요.


마지막으로 매실청을 8큰술 넣고, 남은 채수를 다 부으면 완성된답니다. 

<출처 : MBN 알토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