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토란 더덕만능장 만드는법입니다. 알토란 임성근씨의 레시피인 더덕만능장 만들기. 먼저 좋은 더덕을 고르는 법은 뿌리가 곧게 뻗은 것, 그리고 골이 깊게 파이지 않은 것, 향이 강한 것을 고르면 좋은 더덕을 고를 수 있다고 합니다. 밑에 사진에서 동그라미 친 것이 '더덕 골'입니다.

알토란 임성근씨가 알려주신 더덕 고르는법을 통해 더덕을 준비하셨다면 이제는 더덕을 손질해볼게요. 더덕 손질하는법은 물에 5분간 더덕을 담궈주세요. 이후 꼭지를 잘라주시고, 더덕에 있는 골을 칼등으로 긁어내 흙을 제거합니다.

이후 세로로 칼집을 낸후 껍질을 돌려 깎아주세요. 이렇게 더덕을 손질하다보면 껍질 제거 후 더덕 진액이 나오는데요. 이 더덕 진액은 제거하지 마세요. 이게 더덕의 핵심! 이 더덕 진액때문에 더덕을 먹는 것이기 때문에 처음에 더덕 손질하기 전에만 깨끗하게 씻어주시고 더덕 진액은 물로 씻지 마세요!

더덕을 잘 손질하셨다면 껍질 깐 더덕을 작게 썰어주세요. 참고로 알토란 더덕만능장에 사용된 더덕은 300g 정도입니다.

손질한 더덕을 믹서기에 넣어주시고, 양파 1/4개(50g)를 썰어서 넣습니다. 사과도 1/4개를 작게 썰어서 넣어주세요. 이후 맛술 3큰술, 매실청 4큰술, 사이다 반컵이나 없으시면 물 반컵을 넣고 함께 곱게 갈아주세요.


간 재료는 볼에 따로 담아주시구요. 고추장 1컵, 고운 고춧가루 6큰술, 물엿 5큰술, 후춧가루 1작은술을 넣어주세요. 그러면 더덕만능장이 완성된답니다. 


더덕의 향을 해치는 마늘과 생강은 조리 전에 별도로 넣어주시고, 단맛은 설탕으로 조절하면 된다고 하네요. 만든 더덕만능장은 2일 숙성 후 드시면 가장 맛있고, 밀폐용기에 담아 약 3개월 정도 냉장 보관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출처 : MBN 알토란>


▼POOQ(푹)에서 알토란 214회 다시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