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상 모둠전 만드는법 입니다. 박효순 레시피인데요. 그동안 전을 100톤 이상 만드신 것 같다고 하시는 박효순씨. 그만큼 많이 전을 만드셨다는 이야기겠죠.


시간이 지나도 느끼함 없이 촉촉한 종갓집 모둠전 만들기! 만물상 레시피 알려드릴게요. 고기반죽 부터 할건데요. 간 돼지고기 600g을 준비해주세요. 

다진 대파 4스푼, 다진 새우젓 2스푼, 참기름 2스푼, 후추 약간, 깨소금 약간을 넣어 함께 반죽해주세요. 

이 반죽으로 동그랑땡 만드는법 먼저 알아볼게요. 수저를 반죽으로 떠서 동그랗고 도톰하게 만들어주세요. 박효순 레시피에 새우젓이 들어가서 소화도 잘된다고 하네요.


다음으로 전을 만들어 볼건데요. 밀가루와 감자전분을 5:5로 넣어주세요. 표고버섯은 기둥을 떼어내고 표고버섯 안에 고기를 넣구요. 

고추는 속을 파서 그 안에 만능 고기반죽을, 깻잎은 고기반죽 넣고 반으로 접어 전 모양을 잡아주세요.

박효순의 전내 없는 모둠전 비법이 여기서 나오는데요. 바로 생강마늘기름을 쓰신다고 하네요. 생강과 마늘이 전내를 확실하게 제거하는 역할이라고 해요.

생강마늘기름 만드는법은 스테인레스 그릇에 기름 250ml, 채썬 생강 15g, 채썬마늘 35g을 넣어주세요. 

이후 프라이팬 가장 자리에 놓아주세요. 기름이 필요할 때마다 가장 자리에 놓은 생강마늘 기름을 쓰시면 된다고 합니다. 


다시 전 만드는 레시피로 돌아올게요. 동그랑땡 달걀옷 입혀주시구요. 달걀옷을 입힌 동그랑땡은 프라이팬에 넣고 하나둘셋 외친 후 반대로 뒤집어주세요.

그리고 동그랑땡은 붙여서 부쳐주셔야 하는데요. 이렇게 붙여서 부치면 더 빨리 익는다고 합니다.

고추전과 깻잎전도 동일한 방법으로 부쳐주세요. 그러면 동그랑땡 고추전 깻잎전이 완성되요.

다음으로 육전을 만들기 위해 우둔살은 300g 준비해주세요. 식감을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 칼등으로 고기를 두드려주세요. 이후 우둔살에 소금, 후추, 다진마늘로 밑간 발라주세요.

달걀물입혀서 부쳐주세요. 동태전도 생강마늘기름으로 만드시면 되요. 박효순씨는 예쁘게 꾸며주셨는데요. 전 예쁘게 만드시려면 위 사진 참고해주세요.


모둠전 레시피는 여기서 끝입니다. 설날 잘 보내시고, 다른 명절 음식 레시피 찾으시려면 블로그 내 포스팅 참고해주세요.

<출처 : TV조선 살림9단의만물상 279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