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알토란 이종임 단호박오곡밥 만드는법 입니다. 대보름밥상 답게 준비할 재료가 많네요. 찹쌀, 흑미, 팥, 차조, 찰수수 준비해주세요. 


그럼 양은 어느 정도로 준비해야 하는지 궁금하실텐데요. 찹쌀 2컵 나머지는 각각 반컵씩 준비해주시면 된다고 해요. 즉, 찹쌀 1컵에 나머지 4가지 곡식은 1/4컵 준비하시면 되겠죠?

팥은 반드시 삶아서 준비해주세요. 단단해서 꼭 삶아야 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나머지 4가지 곡식은 불려서 사용할테니 불려 준비해주세요.

팥 삶는 방법은 팥 반컵기준으로 설명해드릴게요. 물 3컵, 소금 1/4컵을 팥과 함께 넣고 뚜껑을 열고 10분간 삶아주세요. 그리고 찬물에 헹궈서 다시 한번 더 삶아주세요.

이렇게 다시 한번 삶아주는 이유는 부드럽게 익히는 과정이라고 합니다. 두번째 팥 삶을 때는 물 4컵에 삶은 팥을 넣고 뚜껑 덮고 삶아주세요.

2차 팥 삶기는 꼭 뚜껑을 덮고 센불에서 15분 삶아주세요. 이후 체에 밭쳐 거른후 팥과 팥물을 걸러주세요. 이때 팥물을 나중에 쓴다고 하니 버리지 말아주세요.


나머지 4가지 곡식인 찹쌀, 차조, 찰수수, 흑미는 깨끗하게 씻은 후에요. 8시간 정도 불려주시면 된답니다. 

이종임 씨의 단호박오곡밥 비법은 밤과 대추에요. 밤과 대추 각각 10개씩 작게 썰어서 함께 준비해주세요. 은은한 단맛과 영양이 더 풍부한 밥을 만들 수 있다고 해요.


이제 드디어 재료를 섞어볼 차례입니다! 불린 찹쌀 2컵, 불린 찰수수 반컵, 불린 흑미 반컵, 삶은 팥 반컵, 작게 썬 밤 10개, 작게 썬 대추 10개를 넣어 섞어주세요.

아직 차조를 넣지 않았는데요. 차조는 맨 위에 올린 후 쪄야 식감이 좋다고 해요. 이종임씨의 팁이네요! 그러니 차조는 아직 섞지 말아주세요.

이제 찜기에다가 찔껀데요. 젖은 면포를 준비해서 깔아주셔야 밥알이 달라붙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 위에 섞은 곡식을 골고루 펴서 넣습니다.

그리고 그 위에 불린 차조를 드디어 넣어줄건데요. 차조 반컵을 위로 올려주세요. 그 위에 젖은 면포를 덮어주시고, 이제 뚜껑을 닫아주세요. 센불에서 30분 찌시고, 불끄고 10분간 뜸을 들여주세요.

이제 오곡밥 간 하는법입니다. 아까 버리지 않고 준비해둔 팥물 반컵에 소금 1작은술을 넣고 섞습니다. 이걸 10분정도 찐 오곡밥에 넣어 간을 해주시면 되요.


팥물을 뿌린 후에는 밥을 위아래로 섞어주시는 것 잊지마세요. 이후 10분 뒤에도 이처럼 간을 또 해주시면 됩니다. 10분에 한번씩 간을 하시면 되요.

귀찮을텐데 꼭 이렇게까지 해야하나 생각이 들 수도 있는데요. 이렇게 해야 골고루 익고 간이 잘 밴다고 합니다. 이 팥물 뿌리기는 총 2번만 실시하시면 된다고 해요.

단호박오곡밥이니 단호박을 준비해주세요. 단호박 찜기에 찌는법, 전자렌지에 찌는법 두가지 모두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찐 단호박에 오곡밥을 꾹꾹 눌러서 담아주세요. 그리고 자르면 알토란 이종임 단호박오곡밥이 완성된답니다.

준비하는 과정이 상당히 많네요. 정성이 들어간 단호박오곡밥이에요. 누가 해주면 참 좋겠습니다! 이 포스팅 참고하셔서 맛있는 단호박오곡밥 만들어보세요.


<출처 : MBN 알토란 218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