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알아볼 것은 3고 중 고지혈입니다. 

시청자들의 관심이 높았던 키워드는 콜레스테롤, 갱년기, 동맥경화였습니다. 그럼 차례대로 방송에서 나온 정보를 정리해드릴게요.



▶콜레스테롤에 관한 상식

콜레스테롤 많은 음식을 먹으면 몸속 콜레스테롤이 높아질까요? 답은 아닙니다. 콜레스테롤은 몸속에서 80%~90%는 스스로 만들어 진다고 합니다. 음식을 통해서 섭취할 수 있는 콜레스테롤은 10%~20%뿐이랍니다. 콜레스테롤 식품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는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즉, 먹는 것과 상관이 없다고 하네요. 대신 콜레스테롤의 적은 탄수화물이라고 합니다. 다량의 탄수화물 섭취가 콜레스테롤을 유발한다고 하네요.


그럼 콜레스테롤 수치도 유전적인 영향을 받을까요? 정답은 맞습니다. 유전 발병 확률이 50%라고 합니다. 이런 유전적인 영향이 있으신 분들은 식생활 개선과 약물치료를 병행하셔야 한다고 하네요. 


▶갱년기와 고지혈

폐경 이후 여성이 고지혈에 취약하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바로 고지혈증이 여성호르몬의 영향을 받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폐경 이후에는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면서 고지혈 위험이 높아진다고 하네요.


▶이것을 마시면 고지혈을 잡는다?

검은깨, 검은콩, 현미쌀눈이 들어간 '곡물두유'를 마시면 고지혈을 잡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현미 쌀눈이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는 것을 조절하고, 검은깨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검은콩은 해독작용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곡물두유를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검은깨 가루 1, 혈미 쌀눈 가루 1, 검은콩 가루 2큰술을 무가당 두유 1컵에 넣고 섞습니다. 이외에 다른 것은 절대 첨가하지 말고 드셔야 합니다. 식사 전에 섭취하면 포만감으로 인해 식단을 조절할 수 있다고 하네요. MC분들이 드셔보시고 미숫가루 맛 같다고 하네요.


▶혈관 청소 운동법 

이경석씨께서 소개해주신 운동입니다. 혈액 순환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1. 손바닥이 위로 오도록 손을 먼저 뻗습니다. 반대손으로 어깨부터 손바닥까지 툭툭치는 느낌으로 두드려주세요.

2. 이후 손바닥을 아래로 해서 손부터 어깨로 올라가며 두드립니다.

3. 이후 어깨부터 발끝까지 두드려 줍니다. 이후 반대 발로 이어가며 발끝부터 다시 어깨까지 두드립니다.


*주먹을 쥐었다 폈다 하면 더 효과적이라고 해요.

*반대 팔도 똑같이 반복하면 됩니다.


▶동맥경화

얼굴 주름이 많으면 동맥경화가 빨리 온다고 하는데요. 이게 무슨 말일까요? 주름이 생기는 것도 신경쓰이는데... 혈관까지!!! 혈관이 노화가 되었다는 증상이 피부 주름으로 나타난다고 해요. 특히 고지혈이 혈관 노화의 주범인데요. 콜레스테롤 침전물로 인해 동맥이 좁아지면서 혈액 순환 장애를 불러일으키고, 이게 동맥경화를 발생시킨다고 하네요. 그래서 이마 주름이 깊고 많은 사람은 이 병에 관심을 많이 가지고 생활 습관을 개선해야겠네요.


▶고지혈증 자가진단

위 사진 처럼 눈에 반짝반짝 별이 보인다면 고지혈증을 의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성상유리체증' 이라고 하는데요. 이 병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병원 방문을 꼭! 꼭! 하셔야 합니다. 


▶만사혈통 엄지의밥상


지금까지 엄지의 제왕 300회 특집으로 나온 3고를 완전 정복하기 위해 전문의들이 내논 밥상이 있습니다. 바로 만사혈통 엄지의 밥상이라고 방송에 소개되었어요. 3고를 완전 정복하는 이 밥상에 필요한 재료는 뭘까요? 고등어, 율무, 토란, 토마토가 나왔습니다. 이 재료는 피를 맑~게 해준다고 합니다. 이에 관련한 음식이 2가지 소개되었어요. 바로 토란율무밥과 고등어토마토조림입니다. 레시피 따라해서 드셔보시고 다들 3고 예방해서 건강해지세요!


[토란율무밥 만드는법]

-준비물 :토란 4~5개, 율무 20g, 쌀 20g (2인분 기준입니다.)

1.율무와 쌀을 8시간 불려서

2.쌀뜨물에 천일염을 넣고 물이 끓으면 토란을 넣어 1분간 데칩니다.

3.토란 껍질을 벗기고 다시 2분간 데칩니다.

4.율무와 쌀, 토란을 밥솥에 넣고 양파물(양파껍질을 넣고 10분간 우려냄)을 재료가 잠기도록 붓고 밥을 만들면 완성됩니다.


[고등어토마토조림 만드는법]

1.냄비에 넓직하게 썬 무를 깔고 위에 고등어를 썰어서 올려줍니다.

2.비린내 제거를 위해 청주 1스푼을 넣습니다.

3.그 위에 토마토 3개를 4등분 해서 넣습니다. 


4.양파 2개, 다진 마늘 1스푼, 다진 생강 1스푼, 다시마 우린 물 2~4컵을 넣습니다.

5.센불에서 5분간 끓이고 이후 중불에서 10~15분 끓이고 대파를 넣으면 완성됩니다.


<출처 : MBN 엄지의제왕>


[다른 방문자가 함께 읽은 건강정보]

엄지의제왕 301회 총정리! :: 고혈당, 당뇨 합병증, 당뇨 예방 혈자리


엄지의제왕 300회 총정리! :: 고혈압 약, 고혈압 합병증, 삼색샐러드, 삼색차


지방간 알아보기 :: 지방간 원인, 지방간 예방법, 지방간에 좋은 음식 등



이번 방송 "고혈당, 고지혈"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싶다면, 

▼POOQ(푹)에서 엄지의제왕 301회 다시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