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 300회인 고혈압에 이어서 이번 301회 엄지의제왕은 당뇨로 가는 지름길인 고혈당과 혈관 건강을 위협하는 고지혈편이 방송되었습니다. 

이번 게시글에서는 고혈당에 대해 정리해봤어요. 

고지혈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들은 이곳으로 이동해주세요.


 엄지의제왕 301회 총정리! :: 고지혈, 콜레스테롤, 동맥경화, 엄지의밥상




▶췌장과 고혈당의 관계

한국인은 작은 췌장때문에 서양인보다 적은 베타세포를 가지고 있어 인슐린 분비 능력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과체중 인구에 비해 당뇨 환자가 많지만, 서양은 과체중 인구에 비해 당뇨 환자가 적은데요. 이는 한국형 당뇨가 존재한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마르신 분이 당뇨에 걸리는 이유는 뭘까요? 이는 복부의 비만때문이라고 하네요. 복부로 지방이 쌓이면서 췌장을 누르면서 췌장의 기능이 떨어진다고 하네요. 이런 체지방을 늘리는 가장 큰 주범은 이라고 합니다. 한국인의 주식인 밥이 문제라니요..!! 탄수화물 과다 섭취로 혈당 수치가 높아져 췌장 기능에 부담을 준다고 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탄수화물을 먹을때는 '채소'와 함께 먹거나 '천천히'먹어야 한다고 합니다. 


▶갈증

당뇨 환자분들은 목이 자꾸 마른다는 이야기를 많이 한다고 합니다. 목이 타들어가는 갈증은 실제로 고혈당을 의심해볼 증상이라고 합니다. 계속 물을 먹으려고 하는, 계속 음식을 먹으려고 하는, 소변을 자주 보려고 하는 이런 3가지 증상이 계속 되면 당뇨를 의심해야한다고 합니다. 특히 계속 물을 먹으려고 하는 증상은 하루 종일 계속 물을 먹어도! 먹어도! 갈증이 해소되지 않는 증상을 말합니다. 또한, 이유 없는 체중 감소도 당뇨를 의심해볼만 합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을 발견했을 때는 이미 당뇨가 진행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피부 증상으로 당뇨 진행 여부를 알 수 있다고 해요. 겨드랑이와 사타구니의 피부가 검게 변하는 현상이나 손발톱이 노랗게 변하는 증상은 혈당 조절이 안되고 있다는 신호라고 합니다. 여성의 경우 반복되는 질염도 당뇨병 의심 증상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잘 낫지 않는 염증이 있다면 당뇨를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혈당을 낮추는 이것은?

혈당을 낮추는 것으로 소개된 것은 여주와 우엉입니다. 여주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데 도움시키고, 우엉은 당분과 지질 흡수를 막아주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여주우엉차를 만드는법은 여주와 우엉의 비율을 1:2로 준비하고,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여서 15~20분간 더 끓여 냉장 보관을 하면 된다고 합니다. 차로 마실때는 100cc~200cc정도만 드셔야 부작용이 없다고 합니다. 많이 마시면 복통, 설사 등의 부작용이 있다고 하네요.


▶당뇨 합병증 [1]

당뇨의 합병증으로는 눈의 합병증 발병률이 60%이상이라고 합니다. 즉, 눈에 관련한 합병증이 많다는건데요. 


백내장과 녹내장은 당뇨와 관련이 되어 있고, 이밖에도 꼭 알아야할 합병증이 소개되었는데요. 바로 '당뇨망막병증'이라고 합니다. 이 병은 실명의 가장 큰 원인 중의 하나라고 합니다. 고혈당으로 혈관벽이 손상되어 혈구 성분이 새어나오면 망막 출혈이 되고, 혈장이나 액체, 지방성분이 새어 나오면 망막에 부종이 생긴다고 합니다.


위 사진을 잘 보세요. 눈 앞에 먼지나 벌레 같은 검은 물체가 날아다니는 것처럼 움직이면 비문증이고, 이게 움직이지 않고 고정되어 있으면 당뇨망막병증을 의심해야합니다. 이같은 증상은 당뇨의 초기 단계에 발견할 수 있고, 치료를 할 수 있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당뇨망막병증을 쉽게 진단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한쪽 눈을 가리고 화장실 타일이나 보도블록을 보고 확인할 수 있다고 하네요.


 

위 사진의 오른쪽 처럼 선이 휘어져 보인다면 당뇨망막병증을 의심해볼만 하네요. 당뇨 환자인 경우 정기적인 안과 검진은 필수라고 합니다.


▶당뇨 합병증 [2]

혈당이 높으면 뇌세포가 손상되어 혈관성치매가 온다고 합니다. 머리가 무겁고, 기억이 잘 안나고, 멍해지는 시간이 많아지거나, 말을 할 때 단어가 생각 안나는 증상이 있다면 혈관성치매의 초기 증상이라고 하는데요. 고혈당로 인한 혈관 장애는 작은 혈관부터 막히는게 특징이라고 합니다. 


이 막힌 혈관을 방치하면 뇌경색, 혈관성 치매까지 발생한다고 하네요. 혹시 뇌 질환이 의심이 된다고 느껴지실 경우에는 MRI를 찍으러 가보세요. MRI 검사 비용이 올해 10월 1일부터 본인 부담금이 평균 9~18만원 정도로 개인 부담이 낮아졌다고 합니다. 


▶당뇨 합병증 [3]

발에 특정 부위에 굳은살이 생기거나 피부색의 변화가 있을 때에는 병원에 꼭 들려보셔야 합니다. 또한, 신장 기능이 떨어진다고 하는데요. 신장 기능이 떨어진 당뇨 환자의 경우 약 복용을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조절해야한다고 합니다.


▶당뇨 예방 지압법

응릉천은 안쪽 무릎 뼈 아래 움푹 들어가는 자리이고, 양릉천은 바깥쪽 무릎뼈 바로 아래 뼈와 뼈가 만나는 움푹 들어간 자리인데요.

엄지와 약지를 이용해서 두 혈자리를 동시에 잡고 3~5분 정도 누르세요. 혈액 순환을 도와서 당뇨 예방과 다리 부종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출처 : MBN 엄지의제왕>


[다른 방문자가 함께 읽은 건강정보]

엄지의제왕 301회 총정리! :: 고지혈, 콜레스테롤, 동맥경화, 엄지의밥상


엄지의제왕 300회 총정리! :: 고혈압 약, 고혈압 합병증, 삼색샐러드, 삼색차


엄지의제왕 299회 총정리! :: 위암을 예방하는 방법, 위에 좋은 음식과 스트레칭



이번 방송 "고혈당, 고지혈"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싶다면, 

▼POOQ(푹)에서 엄지의제왕 301회 다시보기

+ Recent posts